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돼지고기는 맛도 좋고 영양가도 높아서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완전히 익혀먹지 않을 경우 위험할 수 있는 이유가 있습니다.
균과 바이러스
고기를 불에 익혀 먹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바로 기생충 때문입니다. 이러한 균이나 바이러스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돼지고기를 반드시 익혀먹어야 합니다. 각종 기생충들은 높은 온도에서 죽기 때문에 우리가 기생충에 감염되지 않으려면 잘 익혀먹어야 합니다.
또한 유통과정이나 손질과정에서 관리가 잘못되어진 고기를 덜 익혀먹을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데 이러한 영양소는 바싹 익혀야만 최대한 우리 몸에 흡수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익히지않은 고기를 섭취하였다면 위장 장애, 구토, 설사, 복통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는 혈액순환이나 호흡기에 침입하여 각종 감염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보관방법
돼지고기를 보관하는 방법은 신선도와 유통기한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돼지고기는 다른 육류와는 다르게 빨리 상하기 때문에 보관방법이 잘못될 경우 빨리 부패하거나 유해균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 보관 시 선반에 놓아두는 것이 좋으며 냉장고의 온도는 5도 이하로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육류의 물이 흘러나와 다른 식재료에 오염위험이 있으니 접촉하지 않도록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보관 시 유통기한은 2~3일 정도가 적당합니다.
돼지고기를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은 냉장보다 냉동보관이 더 오래 신선하게 유지됩니다. 냉동실에 보관할 경우 돼지고기는 최대 6개월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동실에 넣을 때는 가능한 한 빠르게 넣어야 합니다. 냉동되는 시간이 짧을수록 신선도와 맛이 유지됩니다.
섭취방법
1인분의 양은 일반적으로 150g~200g 정도가 적당합니다. 우리는 보통 돼지고기는 삼겹살 부위를 즐겨 먹으며 불판에 구워먹습니다.
그렇게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으며 돼지고기를 끓여서 김치찌개에 넣거나 돈가스로 만들어 먹는다거나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는 다양한 채소와 과일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양파, 마늘, 상추, 토마토, 오이, 배추, 당근 등이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나 감자 무, 단호박 등의 뿌리채소와 쌀, 김치 된장찌개등 한식 메뉴와도 잘 어울립니다. 고기만 섭취하기보다 다양한 야채들과 함께 섭취하여 돼지고기의 영양소를 최대한 흡수해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